AI정책

AI 강국 되려면 산업 현장 특수성 이해해야...석박사 배출만으로는 부족

AI타임스 2021. 12. 6. 10:41

과기정통부 개최 '2021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 발표 내용
각 산업 도메인 전문가가 AI 기술 이해한 후 문제 정의해야
AI 연구자도 SW 실무 알아야...SW 개발자가 AI 공부하는 것도 방법

 

(사진=박성은 기자)

 

인공지능(AI)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석박사 출신 AI 연구자 이외 산업 현장을 잘 아는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산업 특수성을 이해하는 도메인 전문가가 함께 해야 AI가 풀 수 있는 문제를 제대로 정의할 수 있다는 것.

 

AI 연구자들이 산업 현장에 빠르게 적응해 활약하기 위해서는 SW 실무 경험을 좀 더 쌓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기존 소프트웨어(SW) 개발자들이 AI를 배우는 것도 각 기업에서 AI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용이한 방법이 될 수 있다.

 

3일 과기정통부가 개최한 '2021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에서는 AI 학계, 기업 관계자들이 모여 AI 생태계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방법을 논의했다.

 

AI 대학원과 기업이 산학협력을 적극 추진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AI 개발 인력을 사회에 원활히 보급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석박사 출신 연구자들만으로는 AI 산업이 제대로 발전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이 지적이다.

 

이날 행사에서 서승우 토르드라이브 의장은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로서 소프트웨어 분야에 있다가 자동차 영역에 들어가 보니 이 도메인 특성이 너무나 크게 느껴졌다. 자동차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해왔던 품질 관리 등에 대한 생각이 있다면 SW, 특히 AI 영역에서의 여러 가지 기대 수준과 판단이 있는데 두 영역 사이의 갭이 너무나 크다"며 특정 산업의 도메인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AI 대학원에서) 새로운 졸업생들을 배출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AI 기술을 적용하는 산업계의 많은 도메인에는 해당 영역에 대한 몇십년 동안의 노하우를 가진 도메인 전문가들이 굉장히 많다. 해당 도메인 전문가들의 노하우와 AI 기술을 결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언 중인 서승우 서울대 교수(오른쪽)와 김종원 GIST AI대학원장(왼쪽)(사진=박성은 기자)

김윤 SKT CTO도 "AI 전문가라고 하면 논문을 내고 리서치를 엄청나게 잘하는 사람을 보통 떠올린다. 하지만 현실에서 AI가 정말로 능력을 발휘하려면 도메인에서 문제를 잘 정의할 수 있는 사람들, AI라는 기술 혹은 도구를 써서 어떤 비즈니스 문제를 왜, 어떻게, 누구랑, 언제 풀 것인지에 대한 문제 정의를 잘 디자인할 수 있는 사람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가연구기관인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에서도 관련 교육 방법을 고민하는 과정에 있다. 박현제 SPRI 소장은 "AI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메인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전문가들에게 어떻게 하면 AI 관련 지식을 전수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교육 지원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AI 대학원 출신 연구자들이 산업 현장에서 빠르게 실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실전 SW 개발 경험을 보다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발언 중인 김윤 CTO(사진=박성은 기자)

기업 입장에서는 AI 박사 학위는 없더라도 AI를 실제 서비스에 잘 활용할 수 있는 실전 능력을 갖춘 사람을 필요로 한다는 입장이다.

 

김윤 CTO는 "채용을 하다 보면 굉장히 스마트한 분들이 많다. 좋은 학교 나와서 논문 잘 쓰셨는데 리얼월드의 문제를 마주하면 당황한다. '내가 풀어본 거 아닌데', ‘데이터가 너무 지저분하다’고 한다. 클린한 데이터로 박사 학위는 받을 수 있지만, 이것이 세상을 표현하지는 않는다. 연구자들은 좀 더 SW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기존 베테랑 SW 개발자가 AI를 배우는 것도 부족한 AI 개발 인력을 확보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윤 CTO는 "SW를 정말 잘 하는 사람들 중에 ML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오픈 소스나 기타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1년 정도면 역량을 많이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AI타임스 박성은 기자 sage@aitimes.com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www.ai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강국 되려면 산업 현장 특수성 이해해야...석박사 배출만으로는 부족 - AI타임스

인공지능(AI)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석박사 출신 AI 연구자 이외 산업 현장을 잘 아는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산업 특수성을 이해하는 도메인 전문가가 함께 해야 AI가 풀 수 있는 문

www.ai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