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ICT 융합 제품, 에너지 소·부·장 등 6개 과제 대상 총 18.67억원 지원
중소·벤처기업에 제품·솔루션 개발, 성능시험·인증 등 기술사업화 R&D 지원
5월 23일까지 민간 투자기관에게서 투자를 유치한 경우에 한해 신청 가능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2022년 기술혁신형 에너지강소기업 육성사업 신규과제 지원계획을 공고한다고 12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번 공고를 통해 ▲에너지-ICT 융합 제품·솔루션 품목 ▲에너지신산업 부품·소재·장비 및 제조혁신기술 품목에서 각 3개 내외 과제를 선정해 18억67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에너지 전환 및 신산업 창출 핵심 주체인 에너지강소기업에 대한 기술개발과 에너지 신산업 생태계를 활성화를 지원한다. 궁극적으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혁신 기술을 보유한 국내 중소·벤처기업에 제품·솔루션 개발, 성능시험·인증 등 '기술사업화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이에 연구개발계획서 양식을 '기업 성장전략'과 '기술사업화 추진계획'으로 나눠 작성하도록 했다. 평가항목은 ▲기업성장전략 ▲기술사업화 계획 ▲사업화 가능성 및 파급효과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이 사업은 민간으로부터 시장성을 검증받은 민간 투자 유치 기업을 대상으로 예산을 지원하는 투자연계형 R&D 형태로 진행된다.
투자계약서 체결일을 기준으로 지난 1월 1일부터 5월 23일까지 민간 투자기관에게서 투자적격대상 기준을 충족하는 투자를 유치한 경우에 한해 신청할 수 있다.
올해는 기업성장전략 투자유치 실적 배점을 상향 조정하고, 투자유치 인정기관을 확대해 민간에서 시장성을 검증받은 우수 기업 지원을 확대한다. 이번 공고와 관련된 상세한 사항은 산업부 홈페이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산업부는 이번달과 다음달 안에 연구개발계획서를 접수한 후 선정평가를 거친다. 오는 6월 중 사업수행자를 확정한다. 오는 7월까지 협약 체결 후 자금을 지원한다.
AI타임스 박찬 위원 cpark@aitimes.com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www.ai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