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업 '크라우드웍스', '2022 데이터 라벨링 보고서' 발간
일반인·IT종사자 대상 데이터 라벨링 산업 관련 인식 조사
'데이터 라벨링' 용어 인지율 일반인 59%·IT종사자 90%
"AI 산업 성장과 함께 데이터 라벨링 시장 지속 확대될 것"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최근 '데이터 라벨링'에 대한 인지도가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데이터 라벨링은 인공지능(AI)가 학습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가공하는 일을 말한다. AI 시장의 성장에 따라 AI 기술 고도화를 위한 필수 요소인 학습 데이터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데이터 라벨러'도 새로운 직업군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추세다.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 '크라우드웍스(대표 박민우)'는 전문 조사 기관 엠브레인에서 지난해 12월 국내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20~59세 일반인 500명과 IT 업계 종사자 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데이터 라벨링 산업 관련 일반인과 업계 종사자의 인식 현황을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빠르게 성장 중인 데이터 라벨링 산업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향후 데이터 라벨링 산업 전망을 다뤘다.
크라우드웍스가 최근 발간한 '2022 데이터 라벨링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일반인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구체적인 내용까지 인지하고 있는 비중은 전체의 약 11%를 차지했다. 연령이 낮을수록 데이터 라벨링 용어는 물론 구체적 내용까지 인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IT 종사자의 경우 데이터 라벨링 용어에 대한 인지율은 90%로 매우 높았으나, 구체적인 내용까지 인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26%로 나타났다.
또 설문조사에 응한 일반인의 33% 이상이 주요 데이터 라벨링 플랫폼 가운데 최소 1곳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데이터 라벨링 업체에 대한 IT 종사자들의 인지율은 일반인보다는 높은 58%였다. 현재 국내 시장에만 약 700여 곳의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산업에 대한 인지도는 높아지고 있으나 데이터 라벨링 업체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는 아직까지 낮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향후 데이터 라벨링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일반인 응답자의 71.8%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또 향후 데이터 라벨링을 부업 혹은 전업으로 했을 시 충분한 수익 제공원이 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향후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감 등을 들어 평균 3.37점(5점 만점)의 긍정 응답률을 보였다.
아울러 IT 업계 응답자 가운데 업체 의뢰 비경험자의 약 28%가 향후 데이터 라벨링 의뢰 의향이 있다고 대답한 것으로 보아 데이터 라벨링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공학뿐만 아니라 금융·판매·광고·생산·유통 분야를 넘어 교육·문화·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일반 기업에서도 데이터 라벨링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게 크라우드웍스 측의 설명이다.
업계에서는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데이터 라벨링 시장이 앞으로도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데이터 라벨링 기업들 역시 이 같은 시장의 흐름에 발맞춰 데이터 라벨링에 대한 단체표준을 제시하고, 데이터 가공 영역·산업을 확장하는 등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 라벨링 작업 회원을 보유한 크라우드웍스는 지난 2020년부터 매년 국내 데이터 라벨러들의 활동 현황과 실태를 분석한 데이터 라벨러 보고서를 발간해왔으나, 데이터 라벨링 기술 관련 업체들에 대한 인지도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박민우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AI 기술 고도화와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데이터 라벨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데이터의 품질 향상과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데이터 라벨링 시장과 더불어 AI 산업 그리고 다양한 문화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AI타임스 윤영주 기자 yyj0511@ai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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