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산업

인텔, 새로운 비트코인 채굴 칩 ‘블록스케일’ 공개

AI타임스 2022. 4. 6. 14:16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 계산 전용 프로세서 출시
최대 580GH/s 해시율과 최대 26J/TH의 전력소비 제공
칩 온도 및 전압 감지 기능, 256개 채굴 엔진 결합 지원

 

인텔이 블록스케일(Blockscale) 비트코인 채굴 칩셋을 공개했다.(사진=인텔)

인텔이 에너지 효율이 향상된 새로운 비트코인 채굴 칩셋을 공개했다.  블록스케일(Blockscale)로 불리는 새로운 비트코인 채굴용 칩셋은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 계산 전용 반도체 칩셋이다. 비트코인에 쓰이는 작업증명(PoW) 블록체인에 촤적화된 설계가 적용됐다.

 

블록스케일은 256개의 채굴 엔진이 결합해 최대 580 기가해시(Ghash/s)의 성능을 지닌다. 전력 소모량은 4.8~22.7W 수준으로 알려졌다. 인텔이 지난 2월 공개한 비트코인 채굴용 칩셋인 보난자 마인(Bonanza Mine)보다 한 단계 더 발전한 2세대 채굴 칩셋이다.

 

보난자 마인이 최대 137 기가해시(Ghash/s) 성능을 지닌 것에 비해 4배가량 더 빠르며 현재 널리 쓰이는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S19 프로 기종과 비교하면 수치상으로 5배 가까이 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한다.

 

블록스케일의 26J/TH(Joules/terahash) 전력 소비는 경쟁사인 비트메인의 최신 모델인 앤트마이너 S19 프로 기종의 110GH/s 해시율과 29.5J/TH 전력 소비 보다 효율적이다. 또한 31J/TH의 전력 소비로 112TH/s 해시율을 제공하는 MicrtoBT의 왓츠마이너(Whatsminer) M30S 보다 더 효율적이다.

 

칩은 고도로 맞춤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공랭식 열 관리 및 침수 냉각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채굴자들이 해시율을 높이고 잠재적으로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인텔은 소프트웨어 스택을 통해 고객의 시스템 개발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전문매체인 코인데스크는 전력 효율성 측면에서 대부분의 채굴 장비와 경쟁하는 대형 칩 제조업체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칩 제조 시장이 여전히 소규모 회사 그룹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채굴 업계에서 긍정적인 소식으로 볼 수 있다고 평했다.

 

AI타임스 박찬 위원 cpark@aitimes.com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www.ai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텔, 새로운 비트코인 채굴 칩 ‘블록스케일’ 공개 - AI타임스

인텔이 에너지 효율이 향상된 새로운 비트코인 채굴 칩셋을 공개했다. 블록스케일(Blockscale)로 불리는 새로운 비트코인 채굴용 칩셋은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 계산 전용 반도체 칩셋이다. 비트코

www.ai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