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

미래형 교육, 디지털 플랫폼 하나로 이뤄진다

AI타임스 2022. 4. 28. 10:48

LG전자 '웨일북', 비대면 수업을 실제 학교처럼 조성
데이터뱅크 '테스트글라이더', AI로 영어 주관식 채점
MS '메이크코드', 초·중·고 위한 코딩 수업 제공 플랫폼

 

이달 26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미래형 학습 서비스 플랫폼이 나왔다. (사진=셔터스톡)

 

디지털전환 시대에 교육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부터 위드코로나까지 거친 학생들은 비대면 수업에 익숙해졌다. 이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해당된다. 교육산업 역시 이에 발맞춰 미래형 교육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달 26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미래형 학습 서비스 플랫폼이 나왔다. 이제는 화면 하나로 숙제 검사부터 토론회까지 비대면으로 원활하게 할 수 있다. 강사가 아닌 플랫폼으로 영어나 코딩(coding)도 쉽게 공부할 수도 있다

 

"비대면이지만 선생님이 옆에 있는 것 같아요"


네이버나 웨일 스페이스 계정 하나로 학교 시스템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사진=김미정 기자)

‘LG 웨일북(Whalebook)’은 LG전자가 만든 노트북과 네이버가 개발한 교육서비스 ‘웨일스페이스’가 결합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이다. 네이버나 웨일 스페이스 계정 하나로 학교 시스템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LG 관계자는 "비대면 수업이지만 학생들이 컴퓨터로 수업을 집중해서 듣고 있는지, 숙제는 했는지 등 실제 학교 환경처럼 조성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터치스크린으로 학생들에게 설명할 수 있다. 해당 스크린을 공유만 하면 된다. 또 출석 체크, 숙제 검사, 토론회, 시험 모두 가능하다. 비대면 수업 시 불필요한 사이트 접근을 원격으로 차단할 수도 있다.

 

PC 화면은 14형으로 무게는 1.45kg이다. 교과서 한권 무게와 비슷한 수준이다. 서비스를 소개하던 관계자는 “올 여름부터 B2C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고 귀띔했다. 

 

"영어 주관식을 AI가 채점한다고?!"


테스트글라이더는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토플 말하기와 쓰기 영역을 AI로 자동채점하는 서비스다. (사진=김미정 기자)

데이터뱅크는 인공지능(AI) 기반 토플 자동채점 서비스 ‘테스트글라이더(TestGlider)’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토플 말하기와 쓰기 영역을 AI로 자동채점하는 서비스다. 채점 시간은 1분 이내다. 현재 202개 국에서 데이터뱅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토플 모든 영역에 해당하는 다양한 형태의 모의고사와 연습문제도 풀어볼 수 있다. 맞춤형 해설과 모범 답안을 통해 혼자서 개선점을 파악하고 점수를 올릴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토플 시험을 한번 볼 때 드는 경제적 비용까지 줄일 수 있다.

 

부스를 지키던 박상민 데이터뱅크 사업팀장은 “원활한 글쓰기·말하기 채점이 가능할 정도로 충분한 데이터 수집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현재 아이엘츠 베타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사진=홈페이지 캡처)

 

테스트글라이더는 현재 '아이엘츠(IELTS)' 베타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박 팀장은 “아이엘츠는 현재 쓰기 영역만 채점이 가능하다”며 “올 여름에 모든 영역 채점이 가능하도록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초·중·고등 학생들아, 코딩 쉽게 배우자!"


마이크로소프트(MS)는 코딩 교육을 쉽게 가르쳐주는 'MS 메이크코드(MakeCode)'를 소개했다. (사진=김미정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는 코딩 교육을 쉽게 가르쳐주는 'MS 메이크코드(MakeCode)'를 소개했다. 초·중·고등학생이 코딩 교육을 더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플랫폼이다.

 

MS사의 다른 플랫폼인 마이크로빗(micro;bit), 마인크래프트(Minecraft), 아케이드(Arcade), 레고 마인스톰즈(LEGO MINDSTORMS) 등을 사용하는 학생 모두 이용할 수 있다. MakeCode로 학생들은 블록 기반의 코딩부터 전문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프로그래밍 도구까지 쉽게 개발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과 엑스포럼이 주최하고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교육청 외 16개 시·도교육청이 후원한다.

 

AI타임스 김미정 기자 kimj7521@aitimes.com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www.ai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래형 교육, 디지털 플랫폼 하나로 이뤄진다 - AI타임스

디지털전환 시대에 교육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부터 위드코로나까지 거친 학생들은 비대면 수업에 익숙해졌다. 이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해당된다. 교육산업 역시 이에 발맞춰

www.ai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