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KT, 도서산간 통신장애 1분 만에 감지하는 AI 관제 시스템 도입

AI타임스 2022. 2. 23. 11:56

AI로 마이크로웨이브 장애 관제하는 '닥터 마이크로웨이브' 도입
마이크로웨이브, 유선 연결 어려운 구간 무선으로 연결하는 기술
닥터 마이크로웨이브, 설비 장애 감지 40분에서 1분으로 단축
장애 유형별 최적 복구 방안 추천하고 원인 분석 정확도 높여

 

KT가 마이크로웨이브 장애를 AI로 관제하는 '닥터 마이크로웨이브'를 도입했다. (사진=KT)

KT가 마이크로웨이브 장애를 인공지능(AI)으로 관제하는 '닥터 마이크로웨이브'를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마이크로웨이브 설비는 전국 도서산간에 무선 통신을 제공하는데 필수적이다. 닥터 마이크로웨이브는 이 설비의 장애 감지 시간을 40분에서 1분으로 단축할 수 있다. 해당 기술 적용으로 도서산간에 보다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닥터 마이크로웨이브는 도서산간 지역의 기후적·지형적 특성 및 네트워크 장비의 경보·성능 정보 등을 AI 모델에 복합적으로 학습시킨 기술이다. 24시간 장애를 감시하고 장애 발생 위치와 원인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운영 및 장애 제거 조치 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장애 유형별 최적의 복구 방안도 실시간 추천해준다. 기존 데이터 기반으로 장애 원인 분석 정확도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다.

 

KT는 닥터 마이크로웨이브 도입으로 마이크로웨이브 설비 장애 감지 시간을 40분에서 1분으로 대폭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웨이브 장비는 유선으로 직접 연결이 어려운 구간을 전파를 통해 연결한다. 산지가 많고 섬이 많은 한국엔 필수 장비로 꼽힌다. 도서 산간 지역에서 이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면 통신이 두절 된다. 

 

KT는 앞으로 닥터 마이크로웨이브를 고도하해 네트워크 이상징후 예측 및 AI 기반 시설점검 자동화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종식 KT 융합기술원 인프라DX연구소장은 "AI 네트워크 관제 시스템을 계속 발전시켜 전국 도서산간 지역 고객에게 더욱 안정적인 고품질의 유무선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AI타임스 김동원 기자 goodtuna@aitimes.com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www.ai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KT, 도서산간 통신장애 1분 만에 감지하는 AI 관제 시스템 도입 - AI타임스

KT가 마이크로웨이브 장애를 인공지능(AI)으로 관제하는 \'닥터 마이크로웨이브\'를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마이크로웨이브 설비는 전국 도서산간에 무선 통신을 제공하는데 필수적이다. 닥터

www.ai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