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과기정통부,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사업공모

AI타임스 2022. 3. 30. 14:37

올해 말까지 5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50개 빅데이터 센터 구축
부동산·스마트팜·감염병 등 3개 지정분야와 2개 자유분야 공모
선정시 플랫폼당 3년간 최대 48억 지원...5월 10일까지 접수 받아

 

과기정통부가 올해 말까지 5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과 50개 빅데이터 센터를 신규로 구축할 계획으로 오는 30일부터 사업 공모를 시작한다.(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은 공공과 민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경제‧사회 전반에 양질의 데이터를 공급하고 국민과 기업의 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확대를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빅데이터 '센터'는 데이터 생산을 담당하고, '플랫폼'은 수집한 데이터를 개방·유통‧활용하는 포털이다. 올해 말까지 5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과 50개 빅데이터 센터를 새로 구축한다. 신청기간은 이달 30일부터 5월 10일까지다.

 

공모 분야는 부동산·스마트팜·감염병 등 3개 지정분야와 2개 자유분야다. 최종 수행기관으로 확정된 플랫폼 및 센터 운영기관에 대해서는 연도별 성과 평가를 통해 오는 최대 3년 간 정부지원금을 투자한다. 오는 5월 10일까지 국가·공공기관, 기업, 대학, 연구소 등 기관 성격에 관계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자는 NIA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또는 방문 접수를 통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각 플랫폼은 데이터를 생산‧공급하는 10개 내외의 센터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 신청하면 된다. 당국은 연도별 성과 평가를 통해 최대 3년(’22~’24) 간 지원한다. 플랫폼의 경우 1차연도(2022년)에 28억원, 2차연도에 10억, 3차연도에 10억원을 각각 지원, 3년간 총 48억원을 받을 수 있다. 센터는 1차연도에 4.1억, 2차연도에 2.9억, 3차연도에 2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년부터 데이터 가치사슬의 전 주기(수집‧가공‧분석‧유통‧활용)를 지원하는 16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금융, 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6천842종(2021년 말 기준)이 축적·개방됐고 약 41만건의 데이터 활용을 기록했다.

 

또한 16개 빅데이터 플랫폼과 공공·민간의 7개 데이터 플랫폼을 연계한 통합 데이터지도를 통해 이용자가 데이터를 한 곳에서 간편하게 검색·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사업공모는 5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과 50개 빅데이터 센터 구축을 목표로 추진되며 각 플랫폼은 데이터를 생산‧공급하는 10개 내외의 센터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구축될 예정이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새로운 분야에서 시장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데이터가 공급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대한민국이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AI타임스 박찬 위원 cpark@aitimes.com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www.ai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과기정통부,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사업공모 - AI타임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은 공공과 민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경제‧사회 전반에 양질의 데이터를 공급하고 국민과 기업의 데이터 활용을 촉

www.ai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