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테크

알체라 안면인식 솔루션, 감정·성별·나이까지 판독한다

AI타임스 2022. 4. 15. 16:18

에어(AIIR)SDK, 감정·성별·나이 정확히 판독해
감지 결과는 타겟 광고에 유용...무인매장 적용
알체라 매니저 "올바른 마스크 착용 여부도 구별"

 

알체라가 사람 감정이나 성별, 나이를 판독하는 얼굴 분석 기술을 소개했다. (사진=김미정 기자)

사람 감정이나 성별, 나이를 판독하는 얼굴 분석 기술이 나왔다. 인공지능(AI) 영상분석 기업 ‘알체라(Alchera)’가 13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AI 엑스포 코리아 2022’에서 얼굴에 나타나는 7가지 감정과 성별, 나이를 알아맞히는 기술을 선보였다. 해당 기능을 가진 '에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AIIR SDK)'는 무인매장에 탑재할 광고판에 적용할 수 있다. 사람이 짓고 있는 표정과 나이, 성별에 따라 맞는 '타겟광고(targeted advertising)'가 가능해서다.

 

사람 얼굴 관절과 근육 변화를 통해 분석해 가장 크게 나타나는 감정 정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영상=김미정 기자)

AIIR SDK는 비전 분류(classification) 기술로 얼굴 특징값과 감정, 성별, 나이 관계를 학습했다. 감정은 얼굴 관절과 근육 변화를 분석해 감정을 파악한다. 인식 가능한 감정은 중립, 행복, 슬픔, 놀라움, 두려움, 불쾌함, 화남으로 총 7 가지다.

 

사람 얼굴 관절과 근육 변화를 분석해 가장 크게 나타나는 감정의 정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큰 미소를 짓지 않고 은은하게 웃고만 있어도 분석기는 '행복'을 명확히 판독한다. 성별과 나이는 입력 얼굴에 나타나는 골격과 노화 정도를 통해 판독할 수 있다.

 

성별, 감정, 얼굴을 동시에 분석해 맞춤형 광고에 유용하게 쓸 수도 있다. 알체라측은 특히 무인매장에 도입하기 시작한 광고판에 이런 기술을 탑재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무인매장에 방문한 손님이 30대 남자인 경우 광고판에 여성용 색조화장품이 아닌 30대 남성이 선호할 만한 제품이 광고판에 나타난다. 이솔재 알체라 B2B영업본부 매니저는 "현재 무인매장이 늘어남에따라 타겟 광고판 또한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고 언급했다. 

 

마스크 착용 여부뿐만 아니라 정확히 입과 코를 가렸는지까지 판독 가능하다. (영상=김미정 기자/편집=김미정 기자)

이 외에도 알체라가 소개한 AIIR SDK는 ▲안면 검출 ▲안면 대조 ▲마스크 착용 여부 ▲안면 위변조 여부 등에 유용하다. 카메라가 있는 모든 장치에 설치할 수 있어 손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또 클라우드 기반 웹 서비스를 사용해 사용자 수나 범위에 맞게 확장도 쉽게 할 수 있다.

 

이솔재 매니저는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으로 마스크 착용 여부 기능이 각광받고 있다"며 "단순히 마스크를 썼는지에 대한 여부뿐만 아니라 정확히 입과 코를 가렸는지까지 판독 가능하다"고 말했다.

 

AI타임스 김미정 기자 kimj7521@aitimes.com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www.ai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알체라 안면인식 솔루션, 감정·성별·나이까지 판독한다 - AI타임스

사람 감정이나 성별, 나이를 판독하는 얼굴 분석 기술이 나왔다. 인공지능(AI) 영상분석 기업 ‘알체라(Alchera)’가 13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AI 엑스포 코리아 2022’에서 얼굴에 나타나는 7가지

www.ai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