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정책

과기정통부, ICT 연구개발 사업 기획 전담 PM 3명 선정

AI타임스 2021. 9. 23. 10:19

NIPA 백은경 전문위원, 디지털사회혁신 PM-탄소중립·비대면혁신 담당
인천대 박문주 교수, ICT융합 PM으로 소부장 기술·엣지컴퓨팅 맡아
ETRI 변우진 전파위성연구본부장, 6G 위성통신 다뤄

 

(사진=셔터스톡)

과기정통부(장관 임혜숙)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연구개발 사업 기획을 전담할 민간 전문가 3명을 신규 위촉했다고 17일 밝혔다.

 

디지털사회혁신 PM에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백은경 전문위원, ICT융합 PM에는 박문주 인천대 교수, 방송‧전파위성 PM으로 변우진 ETRI 전파위성연구본부장이 임명됐다.

 

이번 채용에서는 총 28명 전문가가 지원해 높은 경쟁률(경쟁률 평균 9:1)을 보였다.

 

ICT PM은 기술전문가로서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정부의 ICT R&D의 중장기 정책방향을 자문하고 주요 국책 ICT R&D 기획을 주도한다.

 

백은경 디지털사회혁신PM은 KT융합기술원에서 미래인터넷, 네트워크, AI 융복합 프로젝트 등을 담당하는 ICT 융합서비스 전문가다.

 

백 PM은 탄소중립, 비대면혁신 등 디지털 대전환과 국내 경제‧사회변화를 둘러싼 국가핵심난제 해결을 위한 기술을 다룬다.

 

박문주 ICT융합 PM은 LG전자, IBM 등에서 유비쿼터스, 엣지컴퓨팅 등 소프트웨어(SW)와 하드웨어(HW)를 망라하는 기술 개발 경력이 있다.

 

박 PM은 글로벌 기술패권경쟁 시대 적응에 필수적인 ICT 핵심 공급망 소‧부‧장 기술, 엣지컴퓨팅 등을 맡는다.

 

변우진 방송‧전파위성 PM은 삼성전기와 조지아텍 공대를 거쳐 ETRI에서 전파‧통신분야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6G 위성통신과 같은 미래통신 근간이 될 전파‧방송‧위성기술을 담당할 예정이다.

 

류제명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ICT R&D PM은 ICT R&D 정책수립을 보좌하고 주요과제를 기획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신임 PM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뉴딜 성과를 확산하고 디지털 대변혁을 가속화하는데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AI타임스 박성은 기자 sage@aitimes.com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www.ai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과기정통부, ICT 연구개발 사업 기획 전담 PM 3명 선정 - AI타임스

과기정통부(장관 임혜숙)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연구개발 사업 기획을 전담할 민간 전문가 3명을 신규 위촉했다고 17일 밝혔다.디지털사회혁신 PM에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백은경 전문위원

www.ai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