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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급락한 넷플릭스, 계정 공유 시 요금 인상 카드 꺼내

AI타임스 2022. 4. 22. 15:26

2분기 이탈자 200만 명 예상… 새 공유 솔루션 마련
10년 만에 가입자 총 수 감소… 1분기 20만 명 이탈
함께 사는 가족 외 공유에 높은 요금 부과 테스트 진행
매출감소 극복 위해 중간 광고 포함한 요금제 구상도

 

넷플릭스가 가족 이외의 사람에게 계정 공유를 한 사용자에게 높은 요금을 받을 계획을 밝혔다. 넷플릭스는 OTT(over-the-top)시장의 선구자이자 현재 선두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넷플릭스 관련 이미지(사진=셔터스톡)

 

그러나 올해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 결과 10년만에 처음으로 가입자가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넷플릭스는 20만명의 가입자를 잃었고 2분기에는 최대 200만 명이 더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렇게 성장 동력에 대한 의문이 생기자 주식이 30% 이상 급락했다.

 

이에 넷플릭스는 20일 1분기 실적 발표에서 함께 사는 가족 이외의 사람들과 계정을 공유하는 경우 회원에게 더 높은 가격을 청구하는 테스트를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넷플릭스는 지난 3월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에서 이 기능을 테스트하기 시작했고 약 1년 안에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해당 솔루션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넷플릭스 측은 "솔직히 우리는 약 2년 동안 이 작업을 해왔다”며, 1년 조금 더 전에 지금 배포하고 있는 메커니즘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벼운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 본사(사진=셔터스톡)

실적 발표에 참석한 넷플릭스 최고 제품 책임자 그렉 피터스(Greg Peters)는 "우리는 방금 첫 번째 대규모 국가 테스트를 수행했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고 균형을 맞추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넷플릭스의 상품은 구매자의 계정을 타인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테스트를 하고 있는 솔루션은 같은 계정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하위 계정’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그리고 훗날 이 하위계정이 추가한 사람의 개인 계정이 되도록 설정했다.

 

이 솔루션은 GPS와 같은 위치 기반 데이터에 의존하지 않는다. 대신 IP 주소, 디바이스 ID 및 계정에 로그인한 디바이스에 대한 기타 정보를 포함하여 현재 최종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그래프 이미지(사진=셔터스톡)

넷플릭스 측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1억 가구가 사용자 계정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 중 3천만 가구가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번 솔루션 개발로 공유를 계속 허용하면서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것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테스트에서 비 가구 구성원에 대한 추가 비용은 칠레 2,380 CLP, 코스타리카 2.99 USD, 페루 7.9 PEN으로 적용됐다. 이는 이전의 요금제보다 저렴하지만 무료로 계정을 공유하는 것보다는 수익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글로벌 IT전문 매체인 테크크런치(Techcrunch)는 “넷플릭스의 시장 점유율은 2020년 1분기와 2022년 1분기 사이에 전 세계적으로는 55.7%에서 45.2%로, 미국에서는 52.4%에서 42.4%로 떨어졌다”며 이런 감소추세가 앞으로 더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테크크런치는 또 넷플릭스가 줄어드는 수익을 보정하기 위해 중간 광고를 포함한 저렴한 요금제 상품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AI타임스 이성관 객원 기자 busylife1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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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가 가족 이외의 사람에게 계정 공유를 한 사용자에게 높은 요금을 받을 계획을 밝혔다. 넷플릭스는 OTT(over-the-top)시장의 선구자이자 현재 선두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그러나 올해 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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